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C.A입니다. 오늘은 경찰공무원 시험과목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자고 합니다.





경찰의 사전적 의미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공공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국민에게 명령 강제하여 그 자연적 자유를 제한하는 행정작용 뿐만 아니라 요즘은 서비스 활동도 경찰의 의무라고 할 수 있겠죠?

한 마디로, 민중의 지팡이 

이런 경찰이 되기 위해선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오늘은 순경시험을 통한


경찰공무원 시험과목에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2014년도 1차부터 경찰공무원 시험 과목에도 변화가 생겼는데요


기존에 있었던 한국사, 영어, 형법, 형소법, 경찰학개론 뿐만아니라 국어, 사회, 수학, 과학을 통하여 좀 더 참신한 


인재들을 수용하려는 경찰청!


한국사, 영어는 필수 과목이고 나머지 7과목중 3개를 택하여 시험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찰 시험 제도의 변화로 국가직 (검찰직) 시험 준비하시는 분들도 경찰 시험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9급 시험과 경찰 시험 난이도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올해 시험지를 통해서요



경찰공무원 기출문제 한국사 입니다.



국가직시험 기출문제 입니다.


확연한 차이 보이십니까? 경찰시험 문제의 특유의 갯수선택 문제 다 알아도 1개를 모르게 된다면 틀리게 된다는 


개수 선택 문제가 한 과목당(영어 제외) 최소 4개에서 8개까지 나오네요





그러나 국가직 시험은 갯수선택문제 없이 난이도를 조절한다는 면에서 세세한것까지 파고드는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경찰직 시험에서는 한국사 문제가 시대적 흐름 순으로 나오는데 반하여


국가직 시험은 현대사 나왔다 고조선 나왔다 시대적 흐름이 들쑥날쑥하여 이쯤에서 이 문제가 나오겠다란 예측


하기가 힘들었습니다. 국가직 시험이 좀 더 어려운 느낌이었습니다.


영어의 비교는 생략하겠습니다. 경찰직 시험에 비해서 국가직 시험이 훨씬 어렵기 때문에




경찰공무원 기출문제 형법입니다.



국가직 기출문제 형법입니다.


이번에는 경찰공무원 기출문제가 어려웠습니다. 2016년 1차시험 기출 문제에 형법에 박스형 문제가 8문제!


경찰직시험은 현직 경찰분들이 출제하시는데 반하여 국가직 시험은 교수님들이 출제 하신다고 합니다.




경찰공무원 기출문제 형사소송법 입니다.




국가직 기출문제 형사소송법 입니다. 역시 이번에도 경찰 특유에 갯수 선택형 문제가 7개나 나왔습니다.


박스형문제 숨막히네요 


국가직 재심관련문제와 경찰직 재심관련 문제 여러분은 어떤문제가 더 쉬우신가요?


국가직 쪽에선 박스 갯수 선택형 문제 나오긴 나오지만 경찰직 문제만큼 즐겨 쓰지는 않는다네요


어렵고 쉽고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법과목은 올해는 경찰직이 더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선택 과목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통 과목인 한국사, 영어를 잘하는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다른 과목에 쏟아부을 시간에 비해서 한국사와 영어에 더 몰두하시고 투자하세요~


아마 인터넷강의나 실강들으시는 분들은 강사분들이 많이 얘기 하실거에요~


그럼 모두 열심히 공부하셔서 중앙경찰학교 289기로 만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