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 하루는 힘든 하루였네요 모든 공시생 분들 모두 힘드시죠?

2014년 3월 처음 공시생으로 노량진으로 학원 다닐때 1년 열심히 해서 꼭 합격하자

벌써 2년하고도 3개월이 흘러갔네요 



어른들 말씀이 길어지면 힘들어 지는게 이런말 일까요. 어제 밤에는 자려고 누웠는데 잠이 안와서 미칠뻔 했습니다.

한 2시간 뒤척이다 잠든 것 같아요 피곤해 죽겠네요. 아침에 간신히 수업 들으러 갈 수 있었습니다.

요즘 너무 더운 것만 빼면 날씨가 놀러나가고 싶어 죽겠네요 여의도 공원으로 너무 놀러가고 싶었지만 

옥상에서 바라보는 여의도로 만족했습니다 ㅠ.ㅠ


매일매일 반복된 삶 오늘 친구랑 전화했는데 친구가 재밌는 얘기를 하더군요(9급 공시생 입니다.) 자기도 요즘 너무 힘들다고 

매일 반복된 똑같은 일상에 만화 '나루토' 에 나오는 이타치의 츠쿠요미 같다고요 



친구의 츠쿠요미 드립에 빵터졌습니다. 저만 힘든게 아니네요. 대한민국 공시생 화이팅 입니다.


오늘 아모르 이그잼 옹달샘 모의고사를 풀어 봤어요 한국사 어려웠습니다. 5월 21일 옹달샘 모의고사 문제 내보겠습니다.

 다음 지문의 이 시대와 관련된 시대 배경은?


이곳은 기원전 3~4000년경에 살았던 사람들의 집터가 남아있는 곳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밝혀진 이 시대 최대의 집단 취락터이다. 1967년부터 1971년 사이 전국대학 연합발굴조사단과 국립중앙박물관에 의한 발굴 조사 결과, 바닥모양이 둥근 형태와 모서리를 약간 줄여 만든 소위 말각방형의 형태를 갖춘 주거지가 있었음이 밝혀졌으며, 집터에서는 당시에 사용했던 여러가지 생활도구가 많이 출토되었다. 이 유적은 우리나라 이 시대의 생활상을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정착 생활을 하게 되면서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조상 숭배 사상과 같은 원시 신앙이 생겨났다.

ⓑ농경이 시작되었지만, 아직은 사냥과 물고기 잡이가 경제생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사유재산이 발생하고 계급이 분화되었다.

ⓓ혈연을 중심으로 무리 중에서 경험이 많고 지혜로운 사람이 지도자가 되었으나 권력을 가지지 못했다.

ⓔ초기 유적지는 대체로 강가와 해안가에 자리하다가 점차 내륙 지방으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햇빛을 많이 받는 남쪽으로 출입문을 내었으며, 화덕이나 출입문 옆에는 저장 구덩을 만들어 식량이나 도구를 저장 하였다.

ⓖ씨족은 저마다 생활 구역이 정해져 있었으며 씨족 간의 경제적 교류는 없는 폐쇄적 독립 사회를 이루고 있었다.

ⓗ여성은 주로 집안에서 집안일을 담당하고 남성은 농경, 전쟁과 같은 바깥일에 종사하였고, 남성의 역할이 커지면서 가부장적 사회가 성립되었다.

ⓘ고인들은 이 시기의 대표적 지배층 무덤이다.


이런 문제를 갯수 선택형 문제로 내셨네요 :)

제가 조금더 어렵게 바꿨어요 문제를 만들어 보는게 굉장히 좋은 것 같아요 공시생분들도 기존 문제를 조금 더 어렵게 만들어 봐야지 하면서 문제를 조금 틀어보세요 실력이 늘어 나는 기분 입니다.


정답은 위 지문은 신석기에 대한 지문이었습니다. ⓐ, ⓑ, ⓔ, ⓕ, ⓖ 였습니다. ⓒ, ⓗ, ⓘ는 청동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는 구석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격적으로 시험을 앞두고 한번 여행 한 번 다녀오려고요 다음주나 다다음주 그때 또 여행 후기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공시생 여러분 화이팅 입니다!!!

반응형
댓글